보편적 염원이다. 우리는 누구나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며, 때때로 자신의 행복과 무관한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바라기도 한다. 불행을 피하고 행복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자연스러운 성향이다. 우리는 불행을 괴로움으로 여기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며, 행복을 좋은 것으로 여기고 우리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
Ⅰ. 서언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언이 <미디어의 이해>(1963)라는 책에서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을 선언하고 영상 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오랜 세월동안 현대문명은 급속도로 영상문화에 의존하고 있다. 예컨대 맥루언이 ‘쿨 미디어’ 라고 부른 1960년대부터 보급되
Ⅰ. 문학의 특성
1. 문학은 체험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문학은 본래가 체험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체험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제공해 준다.
2. 문학은 인간 경험의 보편적인 것을 포착한다
인간의 경험 속에서 지속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포착해 내는 신비한
보편적이고 주체적인 근대 민족국가의 가능성을 과거에서 찾는 것에 집중
국가단위의 역사와 문화의 주체성을 강조
실학 이용
① 건국준비위원회 탈퇴
해방 후,
여운형이 결성한 조선건국준비위원회 탈퇴, 국민당 창당
국민당이 한국독립당(임시정부 계열 정당)에 흡수되자 한독당에 입
(1) 1930년대 정세
1920년대까지 상대적으로 안정된 발전을 이루어오던 일본 자본주의는 1927년의 금융공황에 이어 1929년 세계대공황, 1930년 농업공황 등을 차례로 직면하면서 초래된 정치, 경제적 위기를 모면하고자 대륙침략전쟁을 도발하였고, 식민지 수탈을 강화하였다. 이 여파는 식민지 조선의 독립
민족주의는 18세기 서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으로서 근대사의 원동력이 되어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20세기에 이르러 세계적인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이 민족주의가 크게 표명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그리고 1989년 사회주의를 좌초시키기까지 민족주의는 20세기의
김산. 그 이름을 소개받은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이다. 한번은 책을 통해서, 한번은 다른 수업을 통해, 그리고 이번 근대민족운동사 수업을 통해서 세 번째이다. 이 세 번의 소개는 하나 같이 김산이라는 인물은 한번쯤 알아야 한다는 결론으로 나에게 말하고 있었다. 한국 독립에 있어서 특별하게 취급되